본문 바로가기

배우는 History/청소년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중고등부 "변화하는 사회, 변화하는 직업" 생생후기

학교연계 및 자유학기제 교육프로그램

"변화하는 사회, 변화하는 직업" 생생후기



매일매일 박물관에서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중·고등학생으로 대상으로 진행되는 학교 연계 교육 프로그램이자 자유학기제 공동 모집 프로그램인 "변화하는 사회, 변화하는 직업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5월 19일 화요일에 진행된 교육 프로그램에는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참여했습니다. 삼삼오오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상기된 모습을 보이던 학생들은 선생님의 등장과 함께 수업이 시작되자, 어느새 높은 집중력을 보이며 수업에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수업은 근대 시기의 사회 변화에 따라 어떤 직업이 있었다가 사라졌는지, 그리고 현대에는 어떤 직업이 새로 생겼는지를 알아보는 강의로 시작했습니다. 직업은 당시의 직업 '명칭'은 사라졌지만, 그 형태와 업무의 내용은 시대에 맞게 변화하며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데요, 수업을 통해 195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시대에 따라 인기 있었던 직업들을 알아보고, 그 직업을 가졌던 사람들의 일상을 바탕으로 당시의 역사를 추적해 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일제강점기 당시의 발간된 별건곤이라는 책에 '별난 사람'이라 소개된 글을 다 같이 읽어보며, 어떤 직업을 설명하는 내용인지 생각해 보기도 했습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직업이  "싸움만 찾아서 먹고사는 사람", "입으로 벌어먹는 사람" 이라고 소개되어 있었는데요, 이 두 사람은 어떤 직업을 가지고 있었던 사람을 말하는 걸까요? 아시는 분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선생님의 강의가 끝나고 다 같이 직접 전시실을 다니며 그때 그 '직업'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각자 빈칸을 채울 활동지와 필기구를 받아 들고 전시실로 출발했습니다.

 


    



선생님과 함께 전시 설명도 듣고, 직접 그 시대 그 직업과 관련된 자료를 찾아보기도 하며 활동지의 답을 하나씩 하나씩 채워가는 모습! 여러분도 직접 참여해보고 싶으시지 않으신가요??


   

 

 

오늘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이 수업에서 다룬 사라진 직업, 새롭게 등장한 직업의 역사를 통해 현재는 물론 미래를 바라보는 새로운 눈과 힘을 기르고, 진로에 대해 고민해보는 기회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내년부터 중학생을 대상으로 '자유학기제'가 시행이 된다고 하는데요, 대한민국역사박물관도 자유학기제를 맞이하는 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또 준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쭈~욱 계속되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려요~!





□ 학교연계 교육프로그램

 대 상

 프로그램명

요 일

시 간

비 고

 유치원

 하늘 높이 태극기

10:00~12:00

 초등학교 1~3학년

 대한민국 역사 탐험 Ⅰ

 - 거꾸로 가는 시간여행

10:00~12:00

 

 초등학교 4~6학년

 대한민국 역사 탐험 Ⅱ
 - 역사 속 사라진 직업

10:00~12:00

 

 근현대사 스스로 찾아보기!

목, 금

10:00~11:30

어린이체험전시실

‘우리역사 보물창고’

 중·고등학교

 변화하는 사회, 변화하는직업

화, 목

14:00~15:30

 

  광복씨네 100년의 이야기

 수, 금

14:00~15:30

 

 

 
□ 자유학기제 교육프로그램

 대 상

 프로그램명

요 일

시 간

비 고

 중학교

진로탐색
 - 변화하는 사회, 변화하는직업

화, 목

14:00~15:30

 

진로탐색
 - 박물관 속 숨어 있는 직업을 찾아라!

14:00~15:30

 


☞ 교육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