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는 History/청소년 교육프로그램

[오늘의 교육 프로그램] 변화하는 사회, 변화하는 직업

오늘은 <변화하는 사회, 변화하는 직업>이라는 제목의 중고등학생 대상의 수업이 있었습니다. 매번 하는 교육 프로그이지만 만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담당자들은 늘 처음 하는 프로그램처럼 설레고 떨리는 마음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수업 전 테이블과 의자를 배열하고 강의 자료 PPT를 점검하면서 잠시 후 만날 학생들을 기다렸는데요, 오늘의 교육 프로그램을 함께 할 학생들은 의정부 성우고등학교 1학년 학생입니다.

 

 

 

 

 

가을과 잘 어울리는 교복이 인상적인 성우고등학교 학생들이 강의실에 들어왔습니다. 강의 후에 조별 활동과 발표가 있어서 4개의 모둠으로 나눠 앉았는데요, 이 아이들… 시작부터 느낌이 좋습니다! +_+ 오늘의 강의는 근현대의 주요 변화 속에서 직업이 어떻게 생겨나고 변화하고 사라졌는지 이해하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교육과 박현 학예연구사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박물관 소개로 시작된 강의는 기술, 제도의 변화와 도시화가 가져온 직업의 변화(생성, 소멸 등)에 대한 강의를 먼저 듣고, 전시실의 전시물을 통해 여러 직업과 관련한 당시 시대를 이해해 본 후 조별 발표로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오늘 수업에서 다룬 직업은 전화교환수, 법률가(변호사, 판사, 검사), 버스 차장 등입니다. 개항 이후 전화기와 같이 신문물이 들어오면서 한국 사회는 많은 변화를 겪었는데요, 직업에도 예외일 리 없습니다. 신기술(전화)의 도입으로 생겨난 전화 교환수, 그리고 근대적 사법제도가 도입되면서 생겨난 법률가, 도시화가 진전되면서 생겨난 버스 차장이라는 직업을 당시사회의 변화와 연결시켜 설명하는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전화교환수’, ‘버스 차장이라는 직업은 생소하게 다가오는데요, 발신자와 수신자를 연결해주던 전화교환수와 버스티켓을 확인하고 사람들을 태운 버스 차장을 설명해주시는 연구사님의 강의를 듣는 학생들의 눈빛은 역시나 신기하다는 반응이었습니다. 그리고 1900년 전후, 법률가는 근대적 사법제도가 도입되면서 1895년 설립된 법관양성소를 졸업해야만 될 수 있는 직업으로, 당시 법관양성소에 들어가는 것은 최근의 사법고시처럼 매우 어려웠다고 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헤이그특사의 이준 열사도 법관양성소 1대 졸업생이라고 합니다. 당시 부와 높은 사회적 지위를 얻을 수 있었던 법률가였지만, 한국인으로서 일본의 법을 공부하고 독립운동을 한 우리나라 사람들을 일본의 법에 의해 처벌해야 했던 일제강점기의 법률가는 강의를 듣는 학생들에게 많은 것을 생각하게 했습니다.

 

 

   

 

재미있었던 수업을 듣고 조별로 전시실로 내려갑니다. 각 조별로 미션이 주어졌는데요, 미션으로 주어진 직업의 사례를 전시실에서 찾아보고 사회가 어떻게 변했는지, 그리고 그 직업은 현재 어떻게 변화했는지 미션지에 채워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강의 내용으로 들었던 버스 차장을 신기하게 바라보던 학생들-.  전시실에서 어떤 직업을 찾아보았을까요?

 

 

   

 

 

다시 강의실로 돌아온 학생들은 전시실에서 찾은 직업과 연관된 전시물, 그 시대를 대표하는 단어, 그리고 그 직업이 있었던 사회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등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음악 다방 DJ, 극장간판 화가 등 과거의 다양한 직업을 찾아봤는데요, 직업을 통해 과거를 살펴보고 또 현재 직업의 미래를 생각해보는 발표 시간이었습니다.

 

변화하는 '사회', 그리고 그에 따라 함께 변화하는 '직업'.

오늘의 수업 이것으로 마칩니다. 꾸벅-

 

--------------------------------------------------------------------------------------------------------------------------------------------

 

Q1. 듣고 싶어요! 어떻게 신청하나요?

이 수업은 개인이 아닌 학교 교사가 신청하는 수업입니다. 한 학급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으로, 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물론 수업은 무료로 수강이 가능하지만 선착순으로 마감되기 때문에 지금 필요한 것은 S.P.E.E.D! 

중고등학생 개인이 신청하려면 현대사 아카데미강의를 들으시면 됩니다.

 

 Q2. 수업 시간을 얼마나 되나요?

이 수업은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소개 및 강의가 45분, 전시실 미션 및 조별 발표에 45분정도 소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