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험하는 History/특별전 소개

선거, 민주주의를 키우다 - 기획특별전

 

 

지난 314일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는 제20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선거, 민주주의를 키우다> 기획특별전 개막식이 거행되었습니다.

 

314일부터 626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기획특별전은 대한민국 선거의 역사를 보여주기 위해 기획되었는데요! 온갖 시련을 극복하며 성장해온 대한민국의 선거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시!!

 

300여 점의 선거용품, 선거 벽보 등 다양한 선거 관련 자료 또한 직접 만나볼 수 있다는데요!

지난 14일 열린 개막식을 먼저 만나러 가 볼까요?

 

 

 

314일 화창한 날씨, 광화문에 위치한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는 개막식을 축하하기 위한 사람들도 북적였는데요김용직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관장과 문상부 중앙선거관리 상임위원을 비롯해 정관계 주요인사 12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내 주었습니다. 또한 아름다운선거 홍보대사였던 인기배우 ‘장나라’씨가 개막식을 축하해 주기 위해 자리해주셨습니다.

 

 

 축사를 하고있는 김용직 대한민국역사박물관장 [출처:대한민국역사박물관]

 

김용직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관장은 “우리나라의 선거는 민주주의로서 하나의 하자가 없는 과정이었다. 우리나라 최초의 총선은 95.5%라는 투표율은 국민들의 민주주의에 대한 욕구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하며 이번 전시를 기획 한 이유를 밝혔습니다.

 

 

미리보는 특별기획 <선거, 민주주의를 키우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1층과 3층에 마련된 이번기획전은 앞서 말했듯 300여 점에 가까운 선거용품 및 사료들이 전시되어있습니다!

 

 

 특별전시실 입구 [출처:대한민국역사박물관]

 

3층에 위치한 특별전시실은 3가지의 주제로 구성되어 관람객들의 이해를 돕고 있는데요!

 

 

 

 특별전시실 전경 [출처:대한민국역사박물관]

 

 

 

시기별로 잘 정리되어 있어 한 번의 관람으로 대한민국 선거의 역사와 선거를 통해 키워나간 민주주의의 발전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으니 정말로 놓치기 아까운 기획전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선거, 우리가 만들어가는 민주주의


 

1층에 마련된 선거체험실 [출처: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민주주의는 누가 만들어가는 것일까요?

맞습니다!! 나라의 주인인 바로 우리가 만들어가는 것인데요! 선거 참여를 해볼 기회가 없었던 사람들을 위해 1층 ‘선거체험실’에서 선관람객들이 투표를 직접 체험하고, 투표지 분류기로 개표 시연을 체험하는 등 다양한 선거의 전 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1층에 마련된 선거체험실 [출처: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투표의 경험이 아직 없는 미래의 유권자들인 어린이들이 투표 체험을 미리 해본다면 이보다 더 좋은 선행학습은 없지 않을까요?

 

여러분도 2016626일까지 진행되는 <선거, 민주주의를 키우다>를 통하여 국민의 권리인 참정권에 대한 이해와 선거, 투표에 대한 값진 의미를 되새겨 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주말 가족과의 나들이, ‘대한민국역사박물관’으로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