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걸음기자단 History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름 '어버이'

5월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기념일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어린이날 , 스승의 , 성년의 , 석가탄신일 등이 있지만 이번에 소개할 것은 어버이날 입니다. 모두들 어버이날의 유래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어머니날과 어버이날

 

우리나라에서는 1956년부터 어머니날 제정하여 기념하기 시작했습니다. 1973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을 만들면서 아버지와 어른, 노인들을 포함하여 어버이날 확대 개편하였습니다.

 

어머니날은 미국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미국의 안나 자비스가 웨스트 버지니아의 교회에서 자신의 어머니를 추모하며 카네이션을 교인들에게 나누어준 것에서 비롯된 것인데 1914 미국 28 대통령 토머스 우드로 윌슨(Thpmas Woodrow Wilson) 5 둘째 일요일을 어머니의 날로 정했다고 합니다.

 

미국의 기독교전통이 우리나라 기독교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대한민국의 어머니날이 시작되었습니다. 유교적사상이 강한 우리나라에 어머니날이 자리 잡게 되었고 고유의 날로 발전되었습니다.

 



(출처: 국가기록원)

 

건강을 비는 사랑, 카네이션

 

어버이날이면 부모님의 은혜에 감사하기 위해 정성이 담긴 선물과 함께 카네이션을 달아드립니다. 어버이날에 드리는 것은 카네이션이라고 당연하게 생각했는데 하필 카네이션일까?라는 고민을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미국의 애나 자비스(Anna Jarvis)라는 여성이 자신의 죽은 어머니를 기리며 교회 교인들에게 카네이션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년에 한번씩 모든 어머니들을 위한 날을 지정하자고 호소했는데요, 이는 어머니들의 중요한 역할을 되새기는 사회운동으로 확대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어머니가 생존한 사람은 붉은 카네이션을, 돌아가신 카네이션을 가슴에 다는 풍습이 생겼고, 우리나라에 전해지면서 어버이날에 카네이션을 부모님께 드리거나 달아드리게 것입니다.

 

카네이션은 붉은 색뿐만 아니라 다양한 색이 존재하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대표적인 붉은 카네이션은 건강을 비는 사랑의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흰색 카네이션은 돌아가신 어버이를 추모한다는 뜻입니다.



 

사진출처:

http://blog.naver.com/eeekong/220353166914

 

 

여러분들은 5월의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의미를 되새겨 보고 부모님과 함께 뜻깊은 시간을 보내시고 있나요? 아니라면 지금 휴대폰을 꺼내 부모님께 안부 문자를 보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