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기는 History/나의 이야기

추석! 우리나라에만 있을까?


휘영청 밝은 달을 보면서 소원을 빌고, 알알이 맺힌 결실로 함박웃음을 절로 짓게 되는

민족 명절 추석! 보고 싶던 가족과 친척들의 얼굴을 있다는 생각만 해도

정말 너무 기쁜데 거기에 맛있는 음식까지!

 

하지만! 우리나라에만 추석이 있을까?

블로그지기와 함께 알아보는 각국의 추석! 지금부터 시작할게요!


중국의 중추절


우리나라와 오래전부터 문화를 주고받은 나라답게 중국의 중추절도 음력 8 15일입니다!

가까운 거리만큼 많은 것이 닮아 있는 나라가 바로 중국 인데요!

우리가 송편을 만들어 먹듯이 중국도 함께 먹는 음식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월병입니다. 월병은 둥글게 떠있는 달처럼 동그란 모양인데요, 월병을 먹게 계기는 태조 주원장이 거병을 소집영장을 월병 안에 넣은 것이 유래가 되었다고 하네요! 우리 송편 안에 , 앙금 다양한 재료를 넣는 것처럼 월병 안에도 앙금이나, 과일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 먹는다고 하니 우리나라와 정말 많이 닮아있죠?










미국의 추수감사절


Thanks Giving Day라고 많이 알고 있는 추수감사절!

추수감사절은 매년 11 번째 목요일로, 17세기 영국에서 미국으로 건너 이주민들이 시작한데서 유래했다고 하지만 사실, 추수감사절은 이주민들이 가기 전부터 원주민들이 나름 성대하게 행했던 축제 하나였고, 그들과 교류했던 이주민들이 이것을 추수감사절이라고 명명하는 데에서 시작이 되었다고 합니다~

추수감사절이 휴일로 처음 지정된 것은 1789 조지 워싱턴 때부터 이지만, 축제가 지금처럼 크게 진행이 되고, 국경일로 지정된 것은 에브라함 링컨부터라고 합니다.









일본의 오봉절


우리나라처럼 민족대이동을 부르는 일본의 오봉절은 원래 음력715 전후에 행해지던 행사였지만 일찍부터 양력을 사용하면서부터 양력 8 15일이 일본의 오봉절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이때에는 가지와 오이에 나무젓가락이나 이쑤시개 등을 다리처럼 꽂아 소나 말처럼 만들어서 기념을 하는데요! 조상님들이 찾아올 말처럼 빨리 와서 소처럼 천천히 돌아가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오봉절이 되면 일본 역시 도심은 한산해지고 귀성길로 혼잡해진다고 하며, 일본의 대표적인 화과자중 보름달을 닮은 동그란 당고를 먹는 것도 일본 오봉절의 특징이라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