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걸음기자단 History

공연예술박물관 방문기!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달에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근현대사 협력 박물관 공연예술박물관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공연예술박물관을 방문하였습니다! 저는 평소 영화, 연극, 뮤지컬, 콘서트 다양한 공연예술을 즐기는 편인데요~ 그래서 더욱 흥미롭게 관람할 있었습니다!





공연예술 박물관은 한국 최초로 설립된 공연예술 전문 박물관입니다. 공연예술 박물관은 한국의 공연예술사를 시대별로 공간을 나누어 전시하고 있는데요. 공연예술의 기원과 역사는 물론이거니와, 개화기부터 현대까지의 공연예술 변화를 자세히 살펴볼 있었습니다. 또한, 공연 주제 전시를 통해 예술인들의 무대의상, 무대디자인 공연에 있어 일명 스테이지 살펴볼 있었습니다. 지금부터는 공연예술 박물관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전시실로 향하는 계단에서 국립극장의 역대 예술 작품들을 있었습니다. 시대의 특징이 묻어있는 공연 포스터가 신기해서 한참 동안 포스터를 구경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전시실은 공연예술사 연표로 시작하게 되는데요! 국내의 공연예술뿐만 아니라 세계 공연예술사도 살펴볼 있어서 흥미로웠습니다.



 



전시를 통해 극의 종류, 근대 연극, 음악, 등의 특징과 변화에 대해 자세히 있었으며, 극과 관련한 각종 기증 자료를 통해 입장권과 공연에 사용되었던 소품, 공연 진행에 있어 필요한 장비 등을 살펴볼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공연 주제를 다룬 전시에서는 공연에 사용된 무대의상과 공연별 무대디자인을 재현해 놓았는데요. 다양한 공연별 의상과 무대의 특징을 엿볼 있었습니다. 또한, 공연 무대의 전체적인 설계도를 통해 평면적이었던 무대를 다방면으로 살펴보면서, 무대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저는 평소에 배우들의 무대 이야기가 궁금했었는데요! 공연예술 박물관 전시 끝에는 무대가 탄생하는 과정을 체험해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실제 무대 소품실과 의상실, 분장실 등을 생생하게 재현해 놓아 무대 뒤의 현장감을 느껴 있었는데요. 직접 의상과 소품을 착용하고, 수많은 조명 앞에 순간 주인공이 기분이었습니다.

 

이번 공연예술 박물관 방문을 통해 공연예술에 관한 이해도를 높일 있었고, 직접 주인공이 되어보는 시간을 통해 예술인을 체험해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또한, 전시공간마다 키오스크가 설치되어 있어 전시를 깊이 있게 관람할 있었는데요. 공연예술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라면, 공연예술박물관을 방문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