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걸음기자단 History

제45대 대선으로 알아본 미국 대통령 선거방식





올해 하반기 지구촌을 강타한 뜨거운 감자 하나는 바로 45 미국 대통령 선거라고 있는데요. 결과에 따라 국제정세가 바뀔 있는 만큼, 세계가 미국을 주목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선거일에 맞춰 후보자들과 선거방식 등이 검색어 상위권에 랭크되는 동맹관계에 있는 미국의 변화에 관심을 보였죠. 그렇다면 미국의 선거는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일까요?





미국의 대통령 선거는 4년을 주기로 하여, 11 번째 월요일이 속한 주의 화요일에 시행되는데요. 이는 1789 초대 대통령 선거부터 2016 45 대통령 선거에 이르기까지 차례도 중단되지 않고 지속되었습니다. 또한, 미국은 한국의 직접선거와는 달리 국민이 특정 수의 선거인단에 선거하고, 선거인단이 대통령 후보에 선거하는 간접선거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인구가 많고 지역이 광대하여 선거절차를 간편히 하려는 목적에서 기인한 것이죠.





이러한 미국의 선거 제도에 따라 11 8 치러진 선거는 대통령 후보 명을 선택하는 투표가 아니라 다가오는 12 19 선거에서 주를 대표해 직접 선거에 나서는 선거인단 뽑는 투표였습니다. 선거인단은 주별로 정당의 추천을 받아 구성됩니다. 그리고 선거인단 수는 주의 인구수와 비례하는데 캘리포니아가 55, 뉴욕과 플로리다 29, 워싱턴DC 3 등으로 나뉩니다.

 

미국 선거에서 독특한 점은 바로 선거인단 승자 독식 구조라는 것인데, 이는 선거인단 투표에서 지역마다 표라도 많이 득표하는 정당이 지역의 선거인단을 전부 가져가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따라서 전체 득표수에서 앞서고도 선거에서 패배하는 경우가 생기게 되죠. 이번 45 대선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처럼 간접선거는 우리에게 조금은 어색한 개념인데요. 국내에서도 간접선거는 있었습니다. 초대 대통령과 3공화국 대통령을 국회에서 간접선거로 선출했고, 유신 헌법 이후 5공화국까지 통일주체국민회의에 의한 간접선거로 대통령을 선출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간접선거는 미국과 달리 국민의 의사가 왜곡되었다는 문제로, 1987 6 시민항쟁을 통해 직접선거로 바뀌게 되었죠.

 

미국의 대통령 선거 이후 한미 관계가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해 많은 의견이 나오고 있는데요. 물론 작은 변화들은 있겠지만, 정치, 경제적으로 굳건한 한미동맹 관계는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급변하는 세계정세 속에서 위기를 어떻게 기회로 이용할 있을지, 우리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우리 사회가 고민해야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