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걸음기자단 History

우주항공 역사가 한눈에 보이는 제주항공우주박물관!





항공과 우주의 세계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곳, 제주항공우주박물관을 소개합니다!



▲항공역사와 천문우주에 대한 체험 공간, 제주항공우주박물관

 


2014 4월에 개관한 이곳은 최첨단 기술과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체험시설로, 항공우주 분야 미래 주역인 청소년들에게 더 큰 꿈을 꾸게 할 곳이라 생각됩니다.



▲관람객을 위한 전시해설 프로그램

 


1층은 항공역사관, 2층은 천문우주관과 테마관으로 구성되어 시설 내부만 둘러보는데도 한나절은 족히 걸릴 것 같았는데요. 그만큼 규모가 크므로 전시해설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박물관 전체를 둘러본 후,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곳을 다시 찾아 체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한민국 공군 갤러리

 


1층 한쪽에는 대한민국 공군 갤러리도 있는데, 우리 공군의 역사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6.25 전쟁 당시 무장공비가 잠입한 해인사를 폭격하라는 명령을 받았으나, 이를 거부하여 팔만대장경이 유실되는 것을 막았던 공군 창설 7인 중 하나인 김영환 장군 이야기는 큰 감동을 주네요.



▲대한민국 항공 기술력으로 최초 개발한 항공기, 부활호

 


6.25 전쟁 후, 국산 항공기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낀 공군이 연습기로 사용하고자 제작한 국산 1호 항공기가 부활호입니다. '전쟁으로 인해 피폐해진 대한민국의 부활'이라는 뜻에서 이승만 대통령이 친필로 復活이란 휘호를 하사했다고 하는데, 1960년까지 국립항공대에서 연습용으로 사용하다가 돌연 자취를 감추었던 것을 2004년 경상공업고등학교 창고에서 발견하여 공군이 그 기체 뼈대를 옮겨다가 복원을 해낸 것입니다



▲신념의 조인 (대한민국 영공을 지키다 순직한 자랑스러운 공군 조종사들을 추모)

 


부활호뿐만 아니라 한국형 훈련기 KT-1 웅비, 최초의 국산 초음속 고등비행훈련기 T-50 골든 이글, 최초의 메이드 인 코리아 다목적 전투기 FA-50까지, 대한민국 항공 기술력의 발전을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공군 갤러리에서 소개하고 있었는데요. 또한, 실물 항공기를 가까이에서 볼 수 있도록 공중부양 전시해 둔 에어홀을 둘러보니항공사를 꿈꾸는 아이들에게는 특별한 체험이 되는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주항공우주박물관은 아이들에게 꿈을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발판도 되겠고, 애국심을 고취하는 공간이 될 것 같았습니다.



▲미국 스미소니언 항공우주박물관의 항공원리 체험관

 

세계 최대 박물관인 미국 스미소니언 항공우주박물관의 최고 인기 전시관으로, 비행 원리를 체험하는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양력, 항력, 추력 등 다양한 비행 원리를 직접 몸소 느껴볼 수 있는 체험공간으로 꾸며져 있었습니다




2층 천문관 - 미지의 우주 세계

 


막연히 파일럿을 꿈꾸던 두 아들도 제주 우주항공박물관의 도슨트 설명을 듣고 비행기 조종만을 고집하지 않고 항공과 우주에 대한 호기심이 더 많이 생기게 된 것 같았습니다. 앞으로 이 분야는 지금 예상할 수도 없는 훨씬 많은 산업을 만들어 낼 것이고, 지금 이렇게 열심히 도슨트에 참여한 꿈나무들이 그 손발이 되어 우리 대한민국과 전 세계를 위한 일꾼으로 자라게 되겠지요?



▲박물관 학습지 스탬프 투어 이벤트 참여

 


박물관 도슨트 설명 후에는 박물관에서 준비해 주신 투어용 학습지를 챙겨 들고, 아이들이 궁금해하고 더 체험하길 원하던 곳 위주로 다시 한번 돌아보면서 스탬프 투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스탬프 미션을 완수한 친구는 안내데스크에서 소정의 선물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곳에 방문하시게 된다면 잊지 말고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