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걸음기자단 History

서울 100년, 세월 되짚기!


*본 게시물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에 대한

이미지 저장을 금지하고 있으며, 이를 위반하여 다른 곳에 사용시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2015년 겨울을 뜨겁게 달궜던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을 기억하시나요?

 

응답하라 시리즈의 매력은 뭐니 뭐니 해도 바로 옛 추억 속에 빠져볼 수 있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잠시나마 그리운 어린 시절을 회상하며, 많은 분이 그때 그 시절을 그리는 응답하라 시리즈에 엄청난 응원과 기대를 이어가기도 했지요. 응답하라의 열기는 비단 드라마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패션, 방송, 음식 등 다양한 미디어와 문화에도 복고라는 새로운 열풍을 몰아오기도 했는데요. 저희 1조는 그때 그 시절과 비교해보며 재현할 수 있는 특별한 서울 여행지 몇 곳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가장 먼저 이순신 장군 동상입니다.

 

광화문 바로 앞 세종로를 위풍당당하게 지키고 있는 이순신 장군은 무려 50년 가까이 그 자리를 지키고 계신데요. 이순신 장군 동상이 지금의 세종로에 세워진 이유는 독특하다고 합니다. 탁 트인 세종로로 남쪽의 일본의 기운이 너무 많이 들어온다는 풍수지리학자들의 건의에 따라, 당시 박정희 대통령이 왜군을 물리쳤던 이순신 장군을 지금의 자리에 동상으로 세웠다고 하는데요. 이순신 장군처럼 서있는 의경의 모습을 저희도 똑같이 따라 해 보았습니다. 고층 건물로 뒤덮인 지금의 세종로 모습에서 50년의 세월이 느껴지는 것 같네요!





그다음으로는 덕수궁 석조전입니다.

 

덕수궁 석조전은 1910년 세워진 서양식 건물입니다. 얼마 전 흥행했던 영화 덕혜옹주의 촬영지로도 유명한데요. 실제로 대한제국 황족들이 머물렀던 건물이기도 합니다. 해방 이후에는 한국사의 굵직한 사건이 이곳에서 일어나기도 하였습니다. 바로 미·소 공동위원회인데요. 저희는 위원회를 마치고 나오는 소련과 미국 장교의 위풍당당한 모습을 재현해 보았습니다. 이 사진이 찍힌 지 벌써 70년이 다 되었지만, 덕수궁 석조전은 아직도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고 있네요.





이곳이 어딘지 혹시 아는 분이 계시나요?

 

사진만 보고는 맞추기 힘드시겠지만, 이곳은 명동 거리입니다. 양산을 쓴 숙녀분들이 옷가게를 둘러보며 쇼핑을 하는 모습입니다. 예나 지금이나 명동은 쇼핑의 거리인가 봅니다. 저희도 이곳에서 쇼핑하는 모습을 사진에 담아 재현해 보았습니다. 화려한 명동거리에 잘 어울리죠?





이곳은 교과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독립문입니다.

 

사진을 자세히 보면 지금과는 위치가 조금 다르다는 것을 눈치챌 수 있는데요. 원래 독립문은 현재 도로의 중앙에 있었지만, 자동차 통행의 문제로 지금의 위치로 옮겨졌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든든하게 서 있어 우리 민족의 굳건한 독립 의지를 알리고 있다는 점은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번 기사에서 저희와 함께 과거로의 여행을 떠나보니 어떠셨나요? 한편으로는 시간이 정말 많이 지났고 많은 것이 변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지만, 이곳들은 세월의 풍파에도 든든하게 우리의 곁을 지켜주는 소중한 여행지인 것 같습니다. 이번 겨울 방학에는 가족 모두와 함께 시간 여행을 떠나보는 사진을 찍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