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기는 History/나의 이야기

정월대보름의 풍속과 음식





2 11 토요일은 바로 정월대보름입니다. 부럼 깨기, 달맞이, 쥐불놀이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풍속 놀이들이 바로 정월대보름을 대표하는 키워드라 있습니다.



<새해만큼이나 중요한 정월대보름 / 출처 : 아이디어뱅크>

 


한해 질병과 재앙으로부터 풀려서, 농사도 잘되고 고기도 잡히길 바라옵니다.

 

정월대보름은 해의 시작을 기념하며, 새해 계획을 잡고 년의 운세를 점쳐보는 달로써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보름은 가장 보름이라는 뜻으로 어둠, 질병, 재액을 밀어내는 밝음 상징했으며 과거에는 모든 이들이 각종 세시 풍속을 통해 해의 행복을 기원하기도 날입니다.



<더위팔기의 현장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정월대보름에 하는 풍속 재미있는 풍속도 하나 있는데요. 바로 더위팔기입니다. 이른 아침 상대를 부르고 상대가 부름에 대답하면, 사람에게 더위 사가게라고 말하는 것인데요. 이렇게 더위를 팔면 그해 여름에 더위를 먹을 일이 없을 이라고 믿었다고 합니다



<정월대보름 음식들 / 출처 : 크로스로드>

 


정월대보름에 주로 먹는 오곡밥에도 건강을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있는데요. , , 수수, , 이렇게 5가지 곡식을 섞어 먹는 것이 한해도 건강하게 지내라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호두와 땅콩 등의 견과류를 먹는 것을 부럼 깨기라고 했는데요. 이는 각종 부스럼을 예방하고 튼튼하게 자라는 의미 행하였으며, 바삭거리는 소리를 통해 액운을 물리치는 효과도 있었다고 믿어 지금까지도 정월대보름이면 부럼 깨기를 즐기고 있는 것이죠!



<진주박물관 정월대보름 체험 / 출처 : 단디뉴스>

 


외에도 술을 마시면 귀가 밝아진다는 귀밝이술도 있었는데요. 청주나 소주를 차게 하여 마시는 것으로, 귓병 없이, 귀도 밝아지라 의미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설날 떨어져 사는 가족까지 모두 모여 한해의 안녕을 기원했다면, 대보름은 각자의 집에서 가족의 건강을 기원하며 보내는 날이라고 있는데요. 설은 나가서 쇠어도 보름은 집에서 쇠어야 한다. 속담이 있다고 하니 어떠했는지 쉽게 이해가 가시죠? 하지만, 역시 좋은 날에는 가족과 함께해야 더욱 의미 있는 ! 이번 정월대보름에는 가족들과 함께 풍습들을 되짚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