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기는 History/나의 이야기

역사가 흐르는 ‘행주산성’



행주대첩은 진주대첩, 한산도대첩과 함께 임진왜란 3 대첩 하나입니다. 행주산성에서 왜군을 격파한 권율 장군의 이야기는 알려져 있는데요. 부녀자들까지 투석기에 돌을 날랐다 이야기로 유명하죠. 행주치마는 다른 말로 앞치마라고 있는데요. 아낙네들의 치마를 짧게 잘라 돌을 나르기 쉽게 만든 것에서 행주치마가 유래했다고 전해집니다.



<행주대첩의 현장, 행주치마 이야기 주인공들 / 출처 : 나무위키>

 


삼국시대에 지어진 토축산성으로, 수백 년의 역사 속에서 중요한 군사기지로 이용되어 행주산성! 산자락을 따라 흐르듯 이어지는 산성의 모습은 물론, 산성 안에 마련된 행주대첩기념관에서는 행주대첩에 대한 기록과 삼국시대의 토기 파편 등을 감상할 있습니다



<행주산성의 맑은 하늘 / 출처 : 경기도관광포털>

 


행주산성은 한때는 치열한 전쟁의 격전지였지만, 이제 서울 근교에서 가장 사랑받는 산책로로 탈바꿈했는데요. 자유로가 생기며 접근이 쉬워지고, 아름다운 풍광이 있어 자전거 라이딩에 좋은 코스로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꼭대기에 오르면 유유히 흐르는 한강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데요. 이런 지형적 특징 덕분인지 매년 2~3 정도가 모여 새해를 맞이하는 장소로도 주목 받고 있습니다. 올해도 많은 사람들이 일출을 바라보며 가족의 건강과 소망을 빌었겠죠?



<행주산성 맛집 / 출처 : 금강일보>



맛집도 빼놓을 없는 이곳, 행주산성! 명물이 국수 골목에는 저렴한 가격에 맛도 좋고, 양도 많은 국숫집이 많아 찾는 사람들의 발걸음이 끊이질 않습니다. 또한, 고기와 장어구이 등의 구이 음식점도 유명해 가족 단위 나들이객을 사로잡고 있는데요. 배부르게 먹은 후에 있는 전망 좋고 분위기 좋은 카페들도 많이 밀집되어 있어 나들이객들이 여유를 즐기기에 그만입니다



<행주산성 대첩문 / 출처 : 나혼자닷컴>

 


먹거리와 볼거리가 많은 행주산성! 멋진 자연도 느끼고, 우리의 역사도 되새기는 시간을 가져보고 싶다고요? 그렇다면 행주산성으로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