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기는 History/공지사항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식지 [이야기] 2015년 여름호 발간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여덟 번째 소식지를 발간했습니다!

바로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이야기여름호.Vol.08입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이야기는 박물관의 여러 소식을 알리고,

근현대사 관련 이야기를 함께 나누는 공유와 공감의 매개체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는 소식지입니다.

여덟 번째 소식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지이야기

박물관 소식지 여름호 표지는 815광복을 기념하여 1946 5 1일에 발행한 총 6점의 우표 중 4점의 우표입니다. 원형의 태극 도안이 그려진 갈색과 보라색 우표 2점에는 해방조선 기념우표라는 문구가 도안 안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나머지 여백은 한국 전통문양으로 장식했고 각각 1원과 50전으로 가격이 책정됐습니다. 노랑과 초록색 우표에는 태극기를 들고 광복을 기뻐하는 부모와 어린 아이의 모습이 담겨 있는데요, 두 점의 우표는 3전과 5전으로 가격이 책정됐고 이외에 빨강(10), 파랑(20) 색의 우표도 있습니. 이 우표들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우리나라가 독립적인 우편 업무를 시작하고자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테마이야기 광복70

1945 8 15일 우리나라는 광복을 통해 일제에 의해 시련을 겪던 암흑기를 지나 밝은 빛을 되찾았습니다. 대한민국 근현대사의 가장 중요한 전기가 마련된 그날 이후의 모습들은 어떤 풍경으로 기록되어 있을까요? 광복의 기록을 통해 그날을 회상해 볼 수 있습니다.

 

광복영화 자유만세

영화 '자유만세' 장면

8·15 해방 이후 항일과 광복을 소재로 만든 첫 번째 극영화 자유만세의 필름은 그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2007 9월 등록문화재(343)호로 등록되기도 했는데요, 해방 직전 한 투쟁가의 치열한 무장 활동을 그린 영화 자유만세를 소개합니다.

 

유물로 만나는 역사, 광복과 새로운 국가 수립의 기록들

 

1946년 해방조선 기념엽서

나라를 되찾고 스스로를 다스리는 국가의 상태로 되돌아오는 것을 의미하는 광복’, 광복과 함께 크나큰 희망과 꿈을 품은 우리 민족은 새 나라를 건설하기 위한 열망으로 가득했습니다. 광복을 기념했던 기록과 새 나라 건설의 과정이 담긴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장 자료를 통해 당시의 분위기를 느껴보세요.

 

특별전 이야기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장사진전시선∙기록∙역사: 민주화의 길

 

한국 민주화운동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장사진전 현장

지난 4월부터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는 광복70년을 기념하여 주권재민과 민주주의의 원칙을 지키고자 노력했던 우리 현대사의 주요 장면들을 다시 돌아보는 전시소장사진전「시선 · 기록 · 역사 : 민주화의 길」 특별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 민주화운동의 역사에서 큰 분수령이 되었던 4·19 혁명, 5·18 민주화운동, 6월 민주항쟁과 관련된 사건을 중심으로 현대사의 현장과 사진의 기록성을 조명한 이번 특별전 이야기를 수록했습니다.

 

광복70년 특별전 ‘70년의 세월, 70가지 이야기

 

1960년대 재봉틀

광복 70년을 맞아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70년의 세월, 70가지 이야기와 사진전 광복 이후 70을 개최합니다. 특별전은 7 7일부터 9 29일까지 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사진전은 8 4일부터 9 27일까지 박물관 앞마당에서 열리는데요, 광복70년 특별전을 소식지를 통해 미리 만나보세요.

 

함께 알아가는 근현대사

조선의 역사(力士) ‘남수일’, 세계를 들어 올리다

 

1930-1950년대에 역도 선수로 활동하며 우리 민족의 자긍심을 일깨워준 남수일 선수. 그의 손자인 남창희 교수가 조부 남수일 선수의 소중한 유품인 아사히 체육상상패, 필라델피아 세계역도선수권대회 당시 사용한 여행증명서, ‘조선거중연맹사진, 기사 스크랩북 등 총 4점의 자료를물관에 기증했습니다.

 

연구하고 소통하는 박물관

체험이 가득한 박물관 마음껏 춤추고 노래해요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4 18일부터 6 28일까지 박물관 춤추고 노래하다라는 주제 아래 2015년 정기문화공연을 진행했습니다. ‘다시 한 번 불러보는 그 시절의 유행가라는 주제로 추억의 팝송과 대중가요를 함께 부르며, 그때 그 시절의 추억을 함께 떠올리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약 세 달의 걸쳐 진행한 정기문화공연은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에게 근현대사의 희로애락을 느낄 수 있는 음악과 춤, , 그림 등의 문화감상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근현대를 추억하고 공감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박물관 동정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이모저모

<지난 이야기>

① 소장사진전Ⅱ 시선∙기록∙역사: 민주화의 길사진가 초청 좌담회 개최

2015년도 제2-3회 근현대사 학술콜로키움 개최

③ 유아 대상 교육 하늘 높이 태극기

한걸음 기자단’ 2기 발대식

⑤ 재한 중국유학생 해설요원 사전교육 실시

⑥ 자원봉사자 상반기 문화답사 실시

 

<다음 이야기>

6월 주말 교육 프로그램 안내

② 광복 70년 기념 대학생 근현대사 탐방 경연대회 개최

2015 영리더스 포럼 대학생 제언 공모

 

 

지금까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식지 여름호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더 자세한 내용은

www.much.go.kr현대사아카이브박물관 발간자료

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