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기는 History/나의 이야기

없는게 없는 광장시장의 매력 속으로 드루와~~



서울 한복판 5,000여 개가 넘는 점포 수를 가진 재래시장. 바로 ‘광장시장’입니다.

너무 넓어 자칫하면 길 잃어버리기 일쑤인 ‘광장시장’을 여러분께 소개해 드릴게요!

 

광장시장은 서울 종로 4, 5가와 청계천 사이에 있는 도·소매 시장입니다!

주변에 배나무가 많은 고개였다 하여 조선 후기에는 ‘배오개 시장’이라고 불렸는데요! 광장시장은 현재의 남대문, 종로의 종루 시전과 함께 조선 후기 ‘한양의 3대 장’으로 꼽혔습니다.

 

이후 ‘동대문시장’이라는 이름으로 정식개설 되었는데, 이 동대문시장을 운영하고 관리하기 위해서 종로의 거상 박승직을 비롯해 장두현, 김한규 등이 광장주식회사를 설립하면서 현재 광장시장의 명목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광장주식회사 설립 이후 ‘광장시장’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 시작한 광장시장은 미곡과 잡곡을 주로 파는 곳이었지만 한국전쟁 직후 청과류와 의류 등이 들어오면서 시장이 활기를 띠었습니다. 그 이후 명맥을 이어가다가 1980년 침체기로 접어들었지만 2000년대 이후 먹자골목의 먹을거리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하면서 관광코스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입이 즐거워지는 광장시장!


광장시장의 스테디셀러 ‘빈대떡’


출처-위키미디어

 

광장시장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이 ‘빈대떡’이죠! 고소한 녹두를 갈아 기름에 부쳐내는 순간, 고소한 냄새가 광장시장을 가득 메우는데요! 광장시장에 갈 예정이라면 이 빈대떡과 막걸리는 빼놓지 말고 꼭 드세요!

 


한번 먹으면 헤어 나올 수 없는 마약김밥


출처-위키미디어

 

‘마약 김밥’이라고 하면 ‘마약이 들은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할 수 있겠지만 그만큼 ‘중독성’이 있다고 하여 마약 김밥입니다! 겉으로 볼 때는 일반 분식집에서 파는 꼬마 김밥과 다를 바가 없어 보이지만 마약 김밥의 핵심은 바로 ‘소스’인데요! 겨자로 만든 알싸한 소스를 찍어서 먹으면 어느새 김밥 한 접시를 싹 비우게 된다는 것!



오래된 멋 구제 상가


출처-광장시장



젊은이들이 광장시장을 부쩍 많이 찾는 이유는 먹거리도 물론이지만 바로 ‘구제상가’ 때문인데요! 독특하고 쉽게 볼 수 없는 패션아이템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게 바로 장점!

잘 찾아보면 정말 싼 가격에 득템 할 수 있으니 구제시장에 들르게 된다면 두 눈 크게 뜨고 잘 찾아보세요!

 

이외에도 한복, 찬거리 등 다양한 볼거리와 먹을거리가 가득한 곳이 바로 광장시장인데요!

청계천에 놀러 갈 일이 있다면 광장시장도 꼭 들리셔서 맛있는 빈대떡 한 장 드셔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