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걸음기자단 History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보물창고로 떠나는 신나는 역사여행

대한민국역사박물관 1층에 위치한 ‘우리역사 보물창고’! ‘우리 초등학교 다닐 적에는 이런 체험전시실이 없었는데...’ 하는 부러운 마음이 드는 한편, ‘아이들을 위한 좋은 체험전시실이 생겨나고 있구나’ 하는 뿌듯한 마음이 들기도 했어요. 지금부터 어린이의 모험심을 가지고 보물창고로 떠나는 신나는 역사여행을 소개해 드립니다.




‘우리역사 보물창고’는 입구부터 아기자기하게 꾸며져 있어서 ‘아~ 여기가 어린이 체험전시실이구나!’ 하고 금방 알아차릴 수 있어요. 전시실 앞에는 어린이들이 앉아 체험 시간을 기다리며 읽을 수 있는 역사 관련 책도 있고, 가방이나 소지품을 보관 할 수 있는 다용도 사물함도 있어요. 




우리역사 보물창고 안내데스크에 신분증을 맡기고 스마트패드를 빌릴 수 있는데요, 전시물 옆QR코드를 스캔하면 전시물들에 대해 재미있고 상세하게 알 수 있어요. 우리역사 보물창고에서 마주친 어린이들은 스마트패드를 능숙하게 사용했는데, 스마트패드는 어린이들이 전시를 보며 궁금한 것이 생기면 즉석에서 스스로 찾아보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큰 장점이 있더라고요. 




우리역사 보물창고 여기저기에 설치된 터치 패드에서는 역사퀴즈가 펼쳐져 있었는데요, 진지하게 역사 퀴즈를 푸는 어린이 형제의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아기자기한 전시실 구석구석에 신기한 전시물이 가득했습니다. 우리나라에 3대 밖에 없는 퍼블리카도 여기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어렸을 적까지도 가지고 놀았던 뱀 주사위놀이, 부루마블도 있었어요. 온라인 게임에 익숙한 어린이들이 아날로그 게임을 가지고 놀았던 세대의 감성을 느껴 볼 수 있는 체험의 장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우리역사 보물창고’에서 살펴본 할아버지, 할머니가 살던 때부터 지금까지 이어진 우리의 역사는 참 재미있었습니다. ‘나만의 역사 탐구’ 공간에서는 우리 역사를 몇 가지 주제로 나누어 탐구할 수 있는데요, 우표, 문방구, 장난감 등을 통해 예전의 모습을 되짚어보고 한국 대중문화 자료를 통해 지금 우리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지요.


▲우리역사 보물창고 홈페이지 모습(바로 가기)



‘우리역사 보물창고’는 사전 접수(20명)와 현장 접수(10)을 통해 체험할 수 있는데요, 사전 접수는 http://discovery.much.go.kr 에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우리역사 보물창고 연계 교육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는데요, 교육프로그램 내용 확인과 신청은 박물관 홈페이지 www.much.go.kr - [교육·문화행사] 페이지에서 해주세요!


신나게 놀다보면 자연스럽게 역사를 배울 수 있는 어린이 체험전시실 ‘우리역사 보물창고’! 어린이들이 있는 가정이라면 꼭 한 번 방문해 보는 것을 강력 추천해 드립니다!



*본 글은 한걸음기자단의 의견으로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편집의도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