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걸음기자단 History

어릴적 소중한 추억을 전해주는 <로보트 태권V>

어릴적 소중한 추억을 전해주는 <로보트 태권브이>

 

1.   2015년 장난감 피규어로 다시 만난 <로보트 태권브이>

 

 

(출처: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로보트 태권브이 피규어를 만난 순간, 아주 오랫동안 잊고 있던 어릴 적 친구를 다시 만나는 기분이었습니다. 이젠 40대 아줌마가 되었지만, 어렸을 때 남동생들과 텔레비전 앞에 앉아 만화영화 주제가를 따라 부르곤 하였습니다. 태권브이는 보물 같은 어릴 적 시절을 생각나게 하면서 나에게도 그런 즐거운 추억이 있었음을 아주 오랜만에 떠올릴 수 있었습니다.

 

2.   로보트 태권브이의 탄생배경과 그때 그 시간들

 

 

 

로버트 태권브이가 태어난 1976년은 오일쇼크, 월남 패망 등 나라가 어수선하던 시기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우리나라 최초의 로보트 만화 <로보트 태권브이>가 태어난 해이기도 합니다. 물론 만화영화가 처음 만들어져 TV반영될 때는 어려서 직접 보지는 못했지만, 시간이 흐른 뒤 학교 운동회때 응원가로 만화 주제곡을 부르곤 하였습니다.

 

3.   추억의 로보트 태권브이와 훈, 깡통로봇, 인조인간 메리  

만화 <로보트 태권브이>의 등장인물로는 주인공 이 있는데요, 훈이는 태권브이와 함께 악당 카프박사에 맞서 싸웁니다. 이 만화에는 예쁘고, 매력적인 여자 캐릭터도 등장하는데 바로 인조인간 메리입니다. 어린 시절 메리를 보며 예쁘다~”하며 감탄을 하곤 하였습니다. 그리고 로보트 태권브이에서 빼놓을 수 없는 깡통로봇이 있습니다. 깡통로봇의 몸개그에 동생들과 정말 많이 웃었던 것이 기억납니다.

로보트 태권브이의 인기는 중고등학교 때까지 이어졌습니다. 로보트 태권브이에 대한 유머들도 있었는데요,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바로 국회의사당 지붕이 열리면 로보트 태권브이가 나온다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한강 바닥에 로보트 태권브이 본부가 있어 우리나라 전쟁시 한강을 가르고 로보트 태권브이가 나온다는 유머들이 있었습니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로보트 태권브이를 사랑했기 때문에 이런 유머가 나온 것은 아닐까요?

 

4.   대한민국 로봇 만화의 시작을 알린 로보트 태권브이, 현재에도 다음 세대에도 멋진 영웅으로 남기를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영상을 통해 만화영화를 보는 아이의 모습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로보트 태권브이>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영상 앞에서 흥미롭게 지켜보는 아이에게 예전의 기억을 떠올리며 설명해주었습니다. 설명을 하면서 요즘 아이들도 엄마, 아빠가 어렸을 때 좋아하던 만화영화를 함께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로버트 태권브이의 태권도 동작으로 적을 무찌르는 모습과 우리나라 만화영화의 영웅을 보며 꿈과 희망을 키워나가길 바랍니다.


본 글은 한걸음 기자단 개인의 의견으로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편집 의도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