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걸음기자단 History

만화영화 <머털도사>

만화영화 <머털도사>

  

  

()남산자락에 위치한 서울애니메이션센터

()만화의 집

 

애니메이션에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발길이 끊이지 않는 남산 애니메이션센터 옆에 만화의 집이 있습니다. 만화의 집은 입장료가 무료이며 1층은 만화를 책으로 볼 수 있는 도서정보실과 2층은 만화영화를 볼 수 있는 영상정보실이 있습니다. 그 곳을 직접 다녀왔습니다.

 

 

만화의집 2층 영상정보실

 

20~30여년 전에 만들어진 곳으로 추억의 만화영화부터 신작 만화영화까지 다양하게 만날 수 있습니다. 이 곳에서 어린 시절 즐겨보던 만화영화 <머털도사> 비디오를 발견했습니다. 1989년에 제작된 만화영화로 2013 2월에 새롭게 제작된 것까지 다양한 버전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만화의집에서 열람할 수 있는 <머털도사>

 

1989년에 TV 애니메이션으로 처음 방영되었던 <머털도사>는 일본 애니메이션이 우위를 점하던 국내의 판도를 바꿔놓은 순수 우리 작품입니다주인공 머털의 스승인 누덕도사와 그의 적수인 지락도사가 각각 선과 악을 상징하는 캐릭터로 등장하여 두 도사의 수제자들이 도술경합을 벌이는 내용입니다. 끝에는 언제나 그렇듯 행복한 결말을 맺는 이야기입니다. 그로부터 23년 후인 2012년에 리메이크되어 26부작 시리즈로 새롭게 방영되기도 하였습니다. 방송이 끝난 후에는 다시 4개의 에피소드를 담은 영화로 재개봉 하였고, 도술과 모험을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하늘만큼 땅만큼 큰 재미'를 선사하였습니다.

 

 

머털도사(드림타운) 1995.2월 제작

 

하지 말라고 하면 더 하고 싶어지는 개구쟁이 아이들에게 만화영화 속 머털은 너무도 친근하게 다가왔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TV에서 방영된 이후 계속된 인기몰이에 시리즈로 나오게 되고, 20여 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여전히 사랑 받고 있습니다. 또한 이 만화는 우리에게 권선징악, 자업자득 이라는 말과 함께 사람은 누구나 평등하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본 글은 한걸음 기자단 개인의 의견으로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편집 의도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