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기는 History/물건 이야기

'마이마이' 를 기억하세요?

가지고 있는 것 자체만으로도 '대세' 인증

응팔의 덕선이가 애타게 갖고 싶어했던 그 것

 

삼성 카세트 마이마이

 

 

케이블채널 tvN에서 2015 11 6일부터 이듬해 1 16일까지 방영된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은 80년대의 청춘들과 지금의 청춘들 모두에게 따뜻한 위로와 추억을 선사하며 호평 속에 막을 내렸습니다. 신원호 감독이 연출하고 이우정 작가가 극본을 쓴 이 드라마는 내용 뿐만 아니라 등장하는 소품에서도 당대 유행을 충실히 반영하여 또 다른 재미를 줬죠.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이달의 소장자료]로 소개하는마이마이또한 주인공 덕선이 애타게 갖고자 했던 수학여행 장기자랑 1등 상품으로써 드라마에 등장한 바 있습니다. 덕선은마이마이를 상품으로 타기 위해 친구들과 소방차 춤을 연습하고, 다른 학교 학생까지 섭외하는 등 많은 공을 들이는데 이는마이마이와 같은 기기가 당시 학생들 사이에서 얼마나 유행하는 제품이었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마이마이 1981 5월 삼성전자에서 시판하기 시작한 휴대용 카세트 플레이어입니다. 그 중 박물관에서 소장중인삼성카세트 마이마이(MY-M2300)’는 테이프 자동왕복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모델로, 11.0×7.9×2.4(cm)의 작은 크기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자료의 앞면에는반복기능’, ‘자동왕복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집안에서 커다란 오디오를 통해 음악을 감상하는 대신, 거리를 걸으며 주머니 속 작은 기기로 음악을 듣고자하는 소비자의 수요는 1979년 일본 소니사의워크맨(Walkman)’이 등장하면서부터 생겨났다. ‘워크맨이 음악 감상의 패러다임을 바꾸며 선풍적 인기를 끌자 자연스레 국내 기업들도 소형 카세트 플레이어 개발로 눈길을 돌렸고, 곧 삼성전자의마이마이’, 금성전자의아하’, 대우전자의요요등 귀여운 애칭을 가진 유사제품군이 쏟아져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들은 가격경쟁력을 갖추면서 이미 휴대용 카세트 플레이어 시장을 선점한 외국 제품들 가운데서도 선전하며 당시 청년문화의 한 축을 담당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