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걸음기자단 History

어린이와 함께 한 태극기 달기


제헌절은 1948 7 17, 대한민국 헌법 공포를 기념하기 위해 제정된 국경일로 태극기를 달아 날의 의미를 되새기는 날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국경일을 단순히 쉬는 날로 인식하거나 귀찮아서 태극기를 달지 않는 가정이 많은데요, 태극기를 달지 않다 보니까 막상 태극기를 게양할 어려움이 많아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제헌절을 맞이하여 문하연 어린이기자와 함께 쉽게 태극기 다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태극기를 준비한다



먼저 태극기를 준비해야겠죠? 만약 태극기가 집에 없다면 가까운 주민센터나 우체국, 대형마트 등에서 구입하실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우체국에서 온라인으로 구입도 가능하답니다. 태극기를 준비해주세요~!





② 태극기와 봉을 연결한다 

 


깨끗한 바닥에 태극기와 봉을 예쁘게 펼쳐놓고 봉의 고리를 태극기 모서리 구멍에 넣으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제헌절은 경축일이 때문에 봉의 위에까지 고리를 올려 태극기를 달아야 합니다.

 

현충일처럼 조의를 표해야 하는 날이면 태극기 세로면의 길이만큼 봉에서 내려서 달아야 합니다.





태극기를 펼쳐 확인한다

 


태극기를 게양하기 전에 태극기를 펼쳐서 태극기의 , 아래가 맞게 달아졌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태극기를 게양한다



공동주택의 발코니 창틀에 보면 태극기를 있는 틀이 있습니다. 거기에 태극기 봉을 꽂아 주면 태극기 게양이 완료되는데요, 제헌절 태극기 다는 시간은 아침 7시부터 저녁 6시까지 달아주시면 됩니다.

또한 제헌절은 하늘이 흐려 마치 비가 같은 날씨였는데요, 만약 비가 와서 국기가 훼손될 같으면 태극기를 달지 않아야 합니다.






태극기를 그린다

 


태극기 게양 아이들에게 재미와 교육을 함께 있는 태극기 그리기를 해봅니다. 태극기가 가진 의미를 덧붙여 설명해 준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겠죠? 올해 제헌절 그리고 다가오는 광복절에 일곱 어린이도 있는 태극기를 우리 모두 달아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