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기는 History/나의 이야기

최초의 남북회담, 7.4남북공동성명

   


40 전의 오늘을 기억하시나요?

40 오늘 74 남북공동성명이 이루어졌는데요! 여러분은 74 남북공동선언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통일과 관련하여 대한민국 역사에서 정말 중요한 하나였는데요! 지금부터 블로그지기와 함께 자세한 내용을 함께 공부해 볼까요?






1972 5 평양, 이후락과 김일성 주석의 만남 [출처: 민중의 소리]

 



7·4 남북공동성명이란?

박정희 대통령은 자신이 이끌던 3공화국의 정치적 위기가 계속되자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게 됐는데요, 시기와 맞물려 북한이 남북회담에 대한 긍정적인 제스처를 취하자 그는 1972, 이후락 중앙정보부장을 평양으로 보내게 됩니다. 그곳에서 남북은 남북관계 개선과 통일문제 협의를 위한 여러 회담을 진행하게 되고 최종적으로 공동성명을 발표하게 되는데요. 그것이 바로 74 남북공동성명입니다.





7·4남북공동성명을 발표하는 이후락 [출처: 한국근현대사사전]

 


무슨 내용을 담았나?

공동성명의 핵심은 통일의 가지 원칙, 자주평화민족대단결에 대한 합의에 있었는데요.

 

<조국통일의 3 원칙>

첫째, 통일은 외세에 의존하거나 외세의 간섭을 받음이 없이 자주적으로 해결하여야 한다.

둘째, 통일은 서로 상대방을 반대하는 무력행사에 의거하지 않고 평화적 방법으로 실현하여야 한다.

셋째, 사상과 이념 제도의 차이를 초월하여 우선 하나의 민족으로서 민족적 대단결을 도모하여야 한다.

 

외에도 남북적십자회담 성사 협조, 남북 사이의 긴장 상태 완화, 신뢰 분위기 조성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다방면적인 합의 내용이 담겨있었습니다.

 



 



7·4 남북 공동 성명 이후 남한을 방문한 북한 부수상 박상철

 [출처: 살아있는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7·4 남북공동성명의 역사적 의의

남북이 다른 나라의 간섭 없이 자주적이고 평화적으로 통일을 이루기로 합의했다는 것이 가장 의의라고 있는데요. 또한, 최초의 남북회담으로서 2000 남북 정상 회담, 615 남북 공동선언 개최의 일등공신이라고 있습니다.

성명 발표 이후 한국 정부가 북한을 국가로 승인하면서 이로 인해 1991년에는 남북한이 유엔에 동시 가입할 있게 되었는데요. 1972 10 개정된 유신헌법에는 최초로 통일조항이 생기기도 하는 74 남북공동성명으로 인해 남북 긴장완화와 화해 협력을 위한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7·4 남북공동성명 발표를 앞두고 박정희 대통령을 만나고 있는 박성철과 이후락[출처: 통일부]

 



74 남북공동성명의 한계

많은 역사적 의의가 있는 공동 성명이지만 국민적 합의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정부 당국자들의 밀실 회담을 통해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는데요. 또한, 자신의 권력기반 강화에만 이용하려 남북 권력자들로 인해 어렵게 성사시킨 공동성명은 의미조차 퇴색되었습니다. 남한의 10 유신, 북한의 사회주의헌법 채택 등으로 이어진 권력자들의 만행은 급기야 김대중 납치사건으로 이어지게 되고, 공동성명의 결과로 설립된 조절위원회마저 불과 1 만에 중단되는 결과적으로 한계를 드러내게 되었습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74 남북공동성명이지만 통일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는 사실 만큼은 높게 평가해야 되지 않을까요? 74 남북공동성명 의미를 되짚어보며 오늘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