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걸음기자단 History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제 3전시실과 박정희 대통령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제 3전시실과 박정희 대통령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제 3전시실의 주제는 1961년부터 1987년까지의 대한민국의 성장과 발전입니다. 그리고 이 기간을 말할 때 빼 놓을 수 없는 사람은 아마, 박정희 대통령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대한민국 역사 박물관 제 3전시실의 내용을 통해 박정희 대통령의 업적과 삶에 대해 간략히 알아봅시다.

 

 

박정희 대통령은 한국의 군인이자 정치가로 196312월부터 19791026일까지 제 5·6·7·8·9대 대통령을 역임하였습니다. 그는 사범학교를 졸업하고 1937년부터 1940년까지 문경보통학교 교사였다가 1944년 만주군관학교와 일본육사를 졸업하고 만주군 중위가 되었습니다. 해방 후에는 한국군 소장이 되어 5·16 군사정변을 주도해 7월 국가 재건최고회의 의장이 되었습니다. , 1963년에는 제5대 대통령이 되어 경제개발을 단행하였고 국가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1967년 재선된 후 장기집권을 위하여 3선개헌을 통과시켰고, 중앙정보부장 김재규(金載圭)의 저격으로 서거하였습니다.

 

박정희 대통령은 다양한 평가를 받습니다. 그래서 이번 미션에서는 그에 대한 평가는 배제 하고 오직 제 3전시실의 주제를 통해 박정희 대통령의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는 파독 광부와 간호사입니다. 제게 제 3전시실에서 가장 눈에 띄는 주제를 고르라 하면 아마 바로 파독 광부와 간호사의 마네킹, 그리고 그 당시 그들이 쓰던 물건들이 전시된 이곳을 고를 것 같습니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파독 간호사의 여권 / 파독광부, 간호사 마네킹 / 파독광부가 한국에 있는 자식에게 보낸 편지

 

1960년대 경제 발전을 위해 추진한 경공업 위주의 수출지향정책은 농촌붕괴현상을 초래했고 이 결과 실업난과 외화부족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한국과 달리 독일은 세계 제 2차 대전 이후 라인강의 기적이라 불리는 놀라운 경제성장으로 인해 노동력이 부족한 상황이었습니다. 이러한 이해관계가 맞물려 박정희 정부는 본격적으로 독일에 광부와 간호사를 보내게 됩니다. 당시 파견된 한국인들은 독일인들이 꺼리는 엄청나게 힘든 일을 도맡아 했습니다. 이렇게 독일에 힘겨운 일을 하러 간 이들 덕분에 한국은 차관도 빌릴 수 있었고 이들이 국내로 송금한 외화는 한국의 경제 개발에 상당한 기여를 했습니다.

 

박정희 정부는 파독 광부와 간호사뿐 만 아니라 베트남 파병을 통해 미국과의 관계를 긴밀히 하고 경제적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베트남 파병으로 한국은 현지 건설업, 그리고 물품 군납으로 베트남 특수를 누렸습니다.

 

  

베트남 파병 관련 전시

 

이렇게 파병과 건설사업 등으로 벌어들인 10억 달러는 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의 자금으로 쓰이며 경제적으로 큰 빛을 발했습니다. 하지만 베트남 파병은 한국 군인의 생명과 국제적 양심 등에 관해서는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양날의 칼과 같은 일이었습니다.

 

이후, 기념비적인 사건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바로 경부고속도로 건설입니다.

 

 

경부고속도로 관련 전시

 

당시 제대로 된 자동차도 얼마 없던 시절이기에 국내 여론과 세계은행은 건설계획에 부정적이었지만, 박정희 정부는 연인원 8928000명에 달하는 건설인력과 1967년 국가예산의 20%가 넘는 거액을 들여 이 계획을 단행하였습니다. 그렇게 1968 2월에 첫 삽을 뜬 후 1979 7월에 완공 된 경부고속도로는 서울-부산 간 15시간의 이동시간을 5시간으로 단축시키며 전국을 일일 문화권으로 묶어주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물류 이동이 늘어나며 경제 발전의 기틀이 됩니다.

 

박정희 대통령은 1970년경부터 낙후된 농촌을 살리기 위한 새마을 운동을 추진합니다. 이 운동은 마을 길을 넓히거나 양옥집을 짓는 것처럼 농가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새마을 지도자들을 양성하고 이들을 전국적으로 관리하며 전국 운동으로 점차 넓혀나갔고, 새마을 운동을 통해 농민들의 잘 살아 보겠다는 의욕을 크게 고취시키는데 성공합니다.

 

 

새마을 운동 관련 전시

 

새마을 운동의 결과 농촌의 환경과 농민의 자세가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변화했으며 이는 도시지역의 직장, 공장, 학교에 까지 널리 퍼지며 한국에 활기를 돌게 하였습니다.

 

반면, 박정희 대통령은 집권 연장을 위해 대통령의 3선을 허용하는 ‘3선 개헌을 단행하고, 통일주체국민회의에 의한 대통령 선출, 대통령의 국회의원 1/3 추천권과 긴급조치권 등을 내용으로 한 유신 체제를 제창하였습니다. 이처럼 헌정 질서를 파괴하면서 등장한 유신체제는 억압적인 철권통치를 동반하였고, 이것은 대학생들의 유신 반대 운동으로 확대되었습니다. 박물관에서는 3선 개헌 및 유신 체제 반대 운동과 관련한 다양한 자료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1970년대 민주화운동 관련 전시

 

박정희 대통령은 성장을 일궈낸 대통령이라는 평가도 받고, 민주주의를 훼손시킨 대통령이라는 평가도 받습니다. 하지만 그를 빼놓고서는 한국 근현대사를 설명하기 힘들 것 같아서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를 움직이는 밑 바탕에는 우리 국민들의 피와 땀이 서려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본 글은 한걸음 기자단 개인의 의견으로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편집 의도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