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기는 History/인물 이야기

10월 25일, 독도의 날

10월 25일, '독도의 날' 


 


 

독도의 모습 (출처: 독도박물관)


"독도는 어느나라 땅일까요?" 더 말할 나위 없이, 독도는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땅입니다. 독도는 대한민국 가장 동쪽에 위치하고 있는 바위섬으로 울릉도의 부속된 섬입니다. 그러나 일본과의 끊임없는 영토 분쟁을 하고 있는데요, 그 누가 뭐라 해도 독도는 우리 영토입니다. 우리의 소중한 땅인 독도, 10월 25일 '독도의 날'을 기념하여 독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독도에 대하여


독도는 우리나라 가장 동쪽 끝에 있는 바위섬으로,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 산 1-96번지에 위치해 있습니다. 


독도의 지리적 위치 (출처: 사이버 독도 홈페이지)


독도는 비교적 큰 두 개의 섬(동도와 서도)과 주변의 작은 바위 섬 89개로 이루어진 화산섬입니다.  동해의 맑은 바다와 해조류들이 어우러져있는 매우 아름다운 섬으로, 2005년 전까지는 일반인의 자유로운 출입이 불가능했으나 2005년 3월 24일부터는 입도 신청을 하면 하루에 1880명 이내로 출입을 할 수 있습니다. 


독도는 우리땅!


'독도의 날'은 1900년 10월 25일 고종이 공포한 대한제국 칙령 제41호를 통해 독도가 울릉도의 부속 섬으로 명시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민간단체인 독도수호대에 의해 지정되었습니다.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히 우리 고유의 영토입니다. 울릉도와 독도는 삼국시대 이전에 우산국이라고 불리는 작은 나라였고, 고려시대와 조선시대를 거치면서 계속 우리의 영토였습니다. 독도가 왜 우리땅인지 증명하는 정말 많은 자료들이 있는데요, 고려시대에 관한기록은 ‘고려사’에서, 조선시대에 관한기록은 ‘조선왕조실록’ 등의 역사서와 ‘세종실록지리지’, ‘신증동국여지승람’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일본의 옛 자료들에서도 독도가 한국의 영토임을 인정한 사례들, 즉 일본 땅이 아니라고 명시해 놓은 자료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1864년 판 개정일본여지노정전도(改正日本輿地路程全圖)를 비롯해서 더 앞선 1779년 초판 및 정식 판본에는 울릉도와 독도가 일본경위도선 밖에 그려져 있습니다. 1821년에 나온 대일본연해여지전도(大日本沿海輿地全圖)와 일본의 여러 고지도들은 울릉도와 독도를 일본의 영토로 표현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1860년대 제작된 일본의 조선전도에는 울릉도와 독도를 조선 영토에 포함시켰습니다.

 

그러나 일본은 1905년 시마네현 고시 제40호를 통해 우리나라 영토인 독도를 자국 영토로 편입하고자 시도한 이래 지금까지 독도 도발을 일삼고 있습니다.

 

 

 

 

                          독도_카달로그_국문_웹용_0206.pdf

 

 

독도는 단순히 동해의 작은 섬이 아니라 한국 주권의 상징입니다. 더불어 독도는 일본의 한국 침략의 최초의 희생물입니다. 독도에 대한 일본의 비합리적이고 끈질긴 주장은 한국 국민들로 하여금 일본이 다시 한국 침략을 시도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케 합니다. 10월 25일 독도의 날을 맞아, 다시 한번 독도를 기억하고 대내외적으로 독도가 우리땅이라는 분명한 입장을 취하여 독도에 대한 영유권 분쟁이 더이상 존재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