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걸음기자단 History

문화전달자, 우리궁궐지킴이 안혜경 선생님을 만나다!

문화전달자, 우리궁궐지킴이 안혜경 선생님을 만나다!

 

바람이 쌀쌀한 10월 마지막 날, 덕수궁에서 궁궐 지킴이 안혜경 선생님을 만났습니다. 선생님께서는 현직 중학교 교사임에도 불구하고, 주말마다 덕수궁을 찾는 사람들에게 해설을 한 지 7년이나 되셨다고 합니다. 선생님께서는 어여쁜 계량 한복을 두툼히 챙겨 입으시고 저희를 반겨 주셨습니다.

 

한걸음 : 현재 중학교에서 교사로 계신데, 이 일을 시작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선생님 : 궁궐 지킴이를 하기 이전에는 미술관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있었는데, 도중에 우리 문화에 대해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궁궐이나 왕릉, 조선에 대해 공부하다가 존경하는 선생님 한 분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 선생님이 궁궐에서 해설을 하시기에, 이런 곳도 있구나! 하고 따라서 오게 되었습니다.

 

한걸음 : 덕수궁만이 가진 매력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선생님 : 우리나라에는 5대 궁궐이라 하여 경복궁, 경희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이 있는데요, 각각의 궁들이 모두 매력이 있지만, 덕수궁은 대한민국이 근대 국가로 들어서는 출발점이자 황제궁이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내부에 미술관이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라고 볼 수 있죠.

 



 

한걸음 : 해설을 하면서 가장 뿌듯했던 때는 언제이신가요?

선생님 : 사람들이 재미있게 들어줄 때 가장 뿌듯해요. 사람과 눈을 마주쳐 진행해야 하는 직업인데 끝까지 많은 분들이 귀 기울여 들어주셔서 좋습니다. 사실 해설을 하다 보면 다양한 분들을 만나요. 여러 중학생들을 만날 때도 있고.. 하지만 결과적으로 저의 교직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고 학교에서 학생들과도 가까워질 수 있었습니다. 한번은 중국인들과 함께 온 학생 가이드가 왔었는데, 제가 해설을 할 때 열심히 보조를 맞추어 대답해 주어서 뿌듯했습니다.

 

한걸음 : . 리액션이 좋아야겠네요!

선생님 : 맞아요, 사람들이 다 알고 오면 해설도 빨리 끝나요.

 

한걸음 : 마지막 질문인데요, 역사를 전하는 사람으로서 미래에 전하고 싶은 가치는 무엇인가요?

선생님 : 역사를 전한다기보다는 문화를 설명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우리 덕수궁도 일제강점기 때 많이 손상되었습니다. 덕수궁은 역사의 제일 아픈 부분이라고 할 수 있죠. 고종황제가 아관파천 후 환궁한 궁이 바로 덕수궁입니다. 아픈 역사도, 나쁜 역사도, 바르지 않은 역사도 우리 역사입니다. 역사를 없앨 것이 아니라 이런 역사들을 남기는 것들이 중요합니다. 자랑할 것은 자랑하고, 잘못한 것은 인정하고 하여 좀 더 나은 다른 문화를 발견해나가야 합니다.



 

미술과 조각을 사랑하시는 선생님께서는 따로 답사 카페 활동도 하시고, 아카데미를 만들어서 강의를 한다고 하셨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얼마 전 답사를 간 경주의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 주시며,  답사의 중요성을 강조하셨습니다. "가슴이 떨릴 때 가야지 다리가 떨릴 때 가면 안 된다" 며 말입니다. 또한 내가 잘하고 좋아하는 걸 열심히하라고 조언도 해주셨습니다. 열정 가득한 선생님의 에너지가 저희에게도 전달이 되었습니다. 저희도 문화를 많이 배우고 즐기면서 동시에 전하는 삶을 살고 싶다고 생각했답니다. 우리 궁궐지킴이 안혜경 선생님과의 유쾌하면서도 울림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본 글은 한걸음 기자단 개인의 의견으로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편집 의도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