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기는 History/인물 이야기

한민족의 애환의 표현 아리랑

한민족의 애환의 표현 아리랑







"아 리랑- 아 리랑- 아 라-리-요--- 아 리랑- 고 개-로- 넘 어간다---" 

'아리랑'은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알고 부를 수 있는 대표적인 노래입니다. 오랜 옛날부터 부르기 시작하여 지금까지 교향곡이나 현대 음악의 형식으로 재창조되고 있습니다. 또한, 아리랑은 2012년 12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전세계 사람들에게 아리랑이 이토록 관심과 사랑을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리랑은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전승되는 민요로 지역에 따라 다른 내용으로 발전해왔습니다. 가장 유명한 아리랑은 강원도의 '정선 아리랑', 호남 지역의 '진도 아리랑', 그리고 경상남도 일원의 '밀양 아리랑'입니다. 현재까지 전승되는 아리랑은 약 60여 종, 3,600여 곡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를 담고 있으며 단순한 곡조를 가지고 있어 함께 부르기고 쉽고, 자연스럽게 전승되기도 쉽습니다. 


(출처: 한국도자재단)


아리랑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애창되며 사랑받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인간의 보편적인 감정을 잘 표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 세대에 걸쳐 지금까지 이어오는 아리랑 노래 가사에는 사랑과 이별, 시집살이의 애환, 외세에 맞선 우리 민족의 투쟁 등 역사적 사건과 인간의 보편적인 감정 등 희로애락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리랑의 위상은 이제 전세계로 뻗어갑니다. 이전에도 외국의 여러 음악가들에 의해 불려지고 연주되어 왔지만, 2012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면서 세계가 인정하는 문화유산이 되었습니다. 산촌마을의 여인이 부르던 아리랑이 이제 유럽의 재즈 트리오에게 영감을 주고 새롭게 연주되고 있습니다.


아리랑은 멋진 곡입니다. 단순하고 간단하지만 우리의 모든 감정을 다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오늘, 내가 사는 지역의 아리랑을 찾아 들어보고 함께 불러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