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기는 History/인물 이야기

뜨거운 심장을 가진 청춘의 시인 고은

뜨거운 심장을 가진 청춘의 시인 고은

 

전통 서정시부터 사회비판을 담은 저항시, 우리 시대의 이야기가 담긴 기념비적인 역작 『만인보, <화엄경>과 같은 소설뿐만 아니라 가수 양희은의 세노야노랫말까지. 문단에 등단 후 반세기가 넘게 한국 문학계의 중심 공간에서 활동하고, 현재까지도 젊은 작가들 못지않게 왕성한 작품 활동을 펼치고 있는 청춘의 시인 그는 바로 고은입니다.

  

시인 고은(출처: 네이버 캐스트)


시인 고은(본명 고은태) 1933 8월 전라북도 군산에서 태어나 18세의 나이에 출가하여 수도생활을 하던 중 1958년 시 <폐결핵>이 한국시인협회 기관지인 현대시에 발표되면서 문단에 등단합니다.

 

만인보(출처: 출판사 창비)


고은은 등단한 이래 57년간 시, 소설, 평론 등의 저서를 200여 권 이상 세상에 내놓았고, 국내외 문학상과 훈장 수상, 세계 25개 국어로 번역서가 출간되었습니다. 그가 25년간 쓴 연작 시편 『만인보』는 총 4천1편의 시, 30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로 쓴 한국 현대사라 할 만합니다.

그는 전 세계 곳곳에서 강연과 시 낭송에 초청받으며, 매년 노벨 문학상 후보로 거론되는 국내 유일의 작가이기도 합니다. 그는 지난 2014 8월 전 세계 시인을 대상으로 수여하는 권위 있는 국제 시인상인 53회 스트루가 시 축제에서 최고의 영예인 황금화관상을 받았으며, 그 해 10월에는 이탈리아재단이 제정한 6회 노르슈드 국제문학상수상자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평화친선대사인 고은 시인이 시를 낭송하고 있다(출처: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지난 11월에는 유네스코 창설 70주년 및 대한민국 광복 70년을 맞아 유네스코 본부에서 자신의 작품 중 <히말라야 이후>, <그것은…>, <일인칭은 슬프다>, <아리랑>, <평화>와 관련된 시 등 10편과 대표적 시집 『순간의 꽃』, 『두고온 시』의 짧은 시 20여 편을 한국어로 낭송했습니다.

한국 문단을 넘어 세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시인 고은, 팔순이 넘은 나이에도 꿈과 희망을 이야기하는 뜨거운 심장을 가진 청춘의 시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