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걸음기자단 History

검정고무신: 추억의 애니메이션, 한국 근현대사 길잡이


안녕하세요! 저는 한걸음 기자단 3기로 활동하게 최지원입니다~!

저는 문화관광콘텐츠학과 학생으로서 콘텐츠 분야에 관심이 많은데요,

이번에는 우리나라 근현대사가 담겨있는 추억의 애니메이션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지금은 TV 애니메이션이 예전과 같은 인기몰이를 하지 못하고 낮은 시청률 때문에 주로 ž유아를 대상으로 애니메이션이 주중 오후시간대에 편성되고 있습니다.

과거 전국민적인 인기를 누렸던 우리나라만의 애니메이션들이 30%, 40%까지 시청률을 보이며 주말 오전시간대를 차지했던 것에 비하면 아쉬운 현황입니다.




출처: http://blog.daum.net/samedi76/121327


당시 시대상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애니메이션, 검정고무신입니다~!

검정고무신은 1970년대, 가난하지만 행복했던 기영이와 기철이 형제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지금보아도 감동스럽다고 있는 것은 역시 당시 부족했던 음식과 관련된 에피소드입니다.

 

먹을 것이 풍족하지 않았던 시절, 당시에는 바나나, 라면, 크림빵이 굉장히 귀했다고 합니다. 에피소드에서 기영이는 바나나가 먹고 싶어 감기몸살에 걸리기도 하고 결국 바나나를 먹게 되자 감동해서 엉엉 울기도 합니다. 바나나가 너무도 흔해진 지금으로서는 상상도 하기 힘든 사실인데요~!

 

하지만 에피소드마다 강조되고 있는 것은 결국 귀한 먹거리들을 다같이 나눠먹는 모습입니다. 친구가 아프다는 소식에 하나밖에 없는 바나나를 들고 병문안을 친구와 내내 모았던 저금통을 깨서 동생을 위해 바나나를 사는 형의 모습은 지금봐도 감동스러울 정도니, 시대를 겪은 어른들에게 많은 공감대를 불러일으키기 충분합니다.

 

이렇게 시대상을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는 우리의 자랑스러운 애니메이션들은 단순히 재미를 넘어서 우리 근현대사 문화를 재미있게 아이들에게 알려줄 있는 길잡이가 있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실제로 저도 사촌동생들에게 검정고무신을 걱정 기대 반의 마음으로 보여줬는데 생각보다 굉장히 반응이 좋아서 뿌듯했습니다. 이번 주말 아이들과 함께 검정고무신, 달려라 하니 지금 봐도 재미있고 당시의 시대를 함께 추억해보는 시간, 애니메이션 편과 함께 가져보는 어떨까요?

 





이미지/문구 사용에 저작권이 있는 경우 연락 주시면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