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걸음기자단 History

비밀스럽고 은밀한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의 숨겨진 공간들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이라는 영화를 기억하시나요? 영화에서 주인공 해리는 학교 지도에도 나오지 않는 비밀의 방을 발견합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도 이런 비밀의 방들이 존재합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내 비밀 공간들은 규정상 모든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지만 관람 안내 리플렛에는 소개되어 있지 않습니다. 대부분 관람객들은 박물관을 여러 차례 방문하지 않고, 박물관 도면을 세세히 관찰하지도 않기 때문에 이러한 공간을 발견하지 못하고 지나갑니다. 그렇기에 이번에 저는 제가 발견한 비밀공간들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1층 부출입구 옆 전시 공간

세계 냉전의 역사 전이 열리고 있다


1. 1층 부출입구 옆 전시 공간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는 수많은 전시실들이 존재합니다. 상설전시실 4개와 기획전시실 그리고 어린이 체험전시실은 박물관 관람 동선에 자리 잡고 있어 찾는데 별 문제가 없습니다. 관람객 동산 밖에 위치하고 ‘1층 부출입구 옆 전시 공간은 리플렛에도 소개되지 않은 숨겨진 전시공간으로, 말 그대로 1층 부출입구 옆에 있는 작은 전시공간입니다. 사실상 실외에 위치하고 있고 박물관 건물 정면에서는 보이지 않아 발견하지 못하고 지나가기 쉽습니다. 현재 이곳에서는 <세계 냉전의 역사>전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냉전에 대한 인식을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니 박물관을 방문하시게 되면 놓치지 않길 바랍니다.



6층 옥상정원

날씨가 좋을 땐 좋은 휴식공간이다


2. 6층 옥상정원

대한민국역사박물관 8층에는 옥상정원이라는 멋진 휴게간이 있습니다. 한눈에 광화문과 경복궁과 그리고 인근의 주요 건물들을 볼 수 있어서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자랑인데요, 그러다보니 8층 옥상정원에 사람들이 너무 많이 몰려 쉴 수 있는 벤치 공간이 부족한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이럴 때 옥상정원의 대안으로 갈 수 있는 곳이 ‘6층 옥상정원입니다. 6층 옥상정원은 6층 옥상에 위치한 작은 휴게공간입니다. 8층 옥상정원에서 바로 내려 갈 수 있는 길이 있지만 현재는 폐쇄되어 있고, 엘리베이터로 6층에 내린 후 가시거나 건물 뒤편의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여 한 번에 갈 수 있습니다. 비록 8층 옥상정원만큼 멋진 풍경은 볼 수 없지만 이곳에서는 한국 최초의 소방서인 종로 소방서와 미국 대사관을 볼 수 있습니다.

 



 

자전거 이용자 샤워실

누가 무슨 목적으로 만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잘만 사용하면 유용할 것 같다



3. 자전거 이용자 샤워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숨겨진 공간 중에 가장 흥미로운 공간입니다. 저도 정말 우연히 발견하였습니다. 누가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 자전거 타는 사람들을 위한 샤워공간이 존재하리라고 생각 했겠습니까? 샤워실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뒤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사용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은 것 같지만, 확인해본 결과 매우 청결하고 냉, 온수가 모두 잘 나옵니다. 언제부턴가 서울시에서 자전거 대여 서비스인 따릉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샤워실을 잘 활용하면 자전거를 이용한 종로 투어가 가능할 듯 보입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경복궁, 인사동 등의 역사관광지와 서촌 같은 유명한 데이트 코스와 인접해 있습니다. 근처 따릉이를 빌려서 주변 관광지를 둘러본 후 이곳에서 샤워를 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해 집에 가는 등의 동선이 가능해 보입니다


이상으로 사람들이 잘 모르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내 숨겨진 공간 3개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는 이렇게 재밌는 공간들이 곳곳에 숨겨져 있습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 오시면 전시 관람 외에도 이런 숨겨진 공간들을 찾아내는 재미도 느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