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기는 History/물건 이야기

태극기가 바람에 펄럭입니다~ 태극기에 대한 모든 것!


6월이 호국보훈의 달인 것은 다들 알고계시죠?

그렇다면 혹시 집안에 태극기를 가지고 계신 분이 있나요?

많은 분들이 글을 읽는 순간 뜨끔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태극기는 어디서 사야하고 어떻게 관리해야할까요? 블로그지기가 태극기 관리법과 태극기에 대한 몰랐던 사실들을 알려드릴게요!








태극기는 어디서 구입하나요?


과연 태극기는 어디서 구입을 해야할까요?

바로 각급 지방자치단체 민원실이나 구내 매점을 방문하시면 손쉽게 구하실 있고, 물론 인터넷을 통해 편리하게 구입 가능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태극기를 구입하려면 인터넷 우체국 또는 가까운 우체국쇼핑을 통해 구입 가능합니다!

외에도 인터넷 태극기 판매업체를 통해서도 구입이 가능하다고 하니 태극기 사는 !

어렵지 않아요~~



태극기를 구입했어요! 근데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과거 군사정권시절에는 국기 관리를 아주 엄격하게 했다고 해요!

그래서 국기가 더러워지면 세탁은 안되고 태워버리는 옳은 방법이었지만, 지금은 태극기가 훼손되지 않는 범위에서 태극기의 올이 풀리지 않을 정도에서 세탁이 가능한 걸로 바뀌었고, 다림질 또한 가능합니다!

혹여나 태극기가 찢어지거나 구멍이 나게 되었다면, 가위로 자르거나 쓰레기통에 버리면 안되고, 소각도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가까운 주민센터나 시청 민원실에 국기 수거함이 배치되어 있으니 국기가 훼손되었다면, 국기수거함에 넣어주어야 합니다!



국기수거함 출처: 삼익크린




태극기가 더러워 졌어요~ 어떻게 하죠?


태극기 원단의 까칠한 느낌은 여름용 의류에 많이 쓰이는 트로피칼(Tropical)원단으로 많이 쓰이는데 평소 합성섬유 세탁할 때처럼 세탁하면 되요!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로 조물조물 빨아주면 항상 깨끗하게 태극기를 관리할 있고, 혹시 얼룩이 생겼다면 얼룩부위만 주방세제를 묻혀서 빨아주는 것도 좋을거예요!

다림질은 가장 낮은 온도로 해야 한다는 ! 기억하세요!








그럼, 태극기는 언제 게양해야 할까요


태극기는 크게 국경일, 기념일, 정부 지정일, 국가장 기간에 게양하면 됩니다.

국경일은 국경일에 관한 법률 따라 3·1, 제헌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로 정해져 있고,

기념일에는 10 1 국군의 날이 있어요!

 


대한민국의 얼굴인 태극기를 관리하고 사랑해주면 나라사랑하는 마음이 저절로 생기지 않을까요? 다가오는 7 제헌절에는 태극기를 게양하는 멋진 국민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